SSAFY

[SSAFY] 개발자의 나쁜 습관

황성안 2021. 7. 27. 14:26
728x90

개발자의 나쁜 습관

코드 관리

  • 사소한 버그는 메모하고 고쳐야한다.
    • 유어 개발 과정에서 자동으로 추천해주는 로직을 잘못 구현하여 무한로딩 걸린적.. ㅠㅠ
  • TODO 리스트 활용 계획을 하고 적어 메모하자.
    • Jira나

클린코드

길더라도 가독성이 좋으면 해결법이 될수있으나, 가독성이 좋은 환경에서는 최대한 간결하게 나타내자.

단 몇 바이트라도 최적화

너무 이른 최적화는 만악의 근원이다. - 도날드 커누스

물론 최적화는 중요하지만, 요구사항이 먼저

  • 웹사이트 바이트가 줄이는 게 중요할까? *로딩 속도를 높이는 것은 사용자 환경을 편-안하게한다 *
  • 더 중요한 요구사항 어떤 일을 하든지 중요도를 잘 판단하자
  • 최적화는 프로젝트 마지막 모든 것을 구현하고, 빠짐 없이 체크하였는지 확인후에 실시하자
  • 요구사항이 바뀐다면, 내가 한 것들은 물거품이라 생각하지말자.. 경험과 스택이다.

요구사항 먼저

코딩 스타일

작은 부분이라도 Lint를 맞춰주자.

작은 오류 로그

사용자는 그 오류를 불편해한다. 무시하지말자.. 작은 오류가 스노우볼이 될수도있다.

오류 가능성을 숨기는 라이브러리는 많지만, 주요 이슈로 터지면 감당 안됨.

변수명 선택

당신만을 위한 프로그램인가?

사용자, 고객, 미래를 생각했을때 과연 그 변수명을 바로 알수있다면 큰 도움이 될것이다.

개발자 툴& IDE 사용법 TIP

단축키, 핫키는 인터넷에 검색해서 사용한다면 1분 1초라도 줄일수있다.

편안함을 알게되는 순간 당신은 이미 외우고 있을것!

개발자는 여러 툴킷을 사용할까?

  • 개발 스타일에 따라 다르다.
  • 좋은 IDE 는 많다.
  • 하지만, 안드로이드는 (이클립스 쓰지 마세요.)

눈 감고 소스코드 복붙

훌륭한 제품은 이미 나온제품에서 개선된 제품이 훌륭한 제품이다.

너무 나쁘다는 것은 아니다.

이 코드를 왜 사용해야하는지 잘 읽어보고 사용해보자.

완벽한 라이브러리를 찾았다.

라이브러리를 마스터할 수 는 없다.

써보고 경험하면서 익히는 것이다.

공식 홈페이지 , 문서를 읽는 것을 항상 생각하자.

팀워크

계획을 자꾸 바꾸기

계획 변경은 개발 기간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실현 가능성이 낮은 계획 고집하기

실현 불가능한 것을 고집하지 말자. ("다음 프로젝트는 페이스북을 만들어요")

혼자 일하기

모든 것을 도맡아 하려고 한다.

혼자만 일하는 당신은 아마추어 (조별과제에서 얼마나 힘들었으면. :scream::scream:)

나쁜 코드

나쁜 코드를 알면서도 짜는 순간이 온다. (자의, 타의)

이것을 기술 부채라고 생각을 하고 업무가 여유로울 때, 갚으면서 발전해나가자.

본인의 실수를 인정하지 않음

누구든 실수할 수 있다.

Git으로 다 볼 수 있어서 책임 회피 하기도 힘들다.

내가 배운 것을 공유하지 않기

나만 알아야지?

코드짜고 공유하는 것이 나를 스킬 업 시키는 과정이다.

처음이 힘들면, 기술 블로그를 활용하자.

늦은 피드백

늦은 피드백은 결정사항의 지연, 일정 지연

결정할 수 있는건 최대한 빨리

내 코드에 집착하기

나의 코드를 딴지? -> 나에게 딴지 아님.

더 나은 방법이 있으면 받아들이는게 좋다. (확실히 이렇게 얻은 지식은 까먹지 않는다.)

테스트 및 유지보수

통과할 정도의 테스트만 만들기

통과를 못할 테스트도 만들어야 한다.

이슈 트래킹도 필요하다. (어는 부분이 약한지 확인할 수 있다.)

기능구현 이외의 사항을 무시

체크 리스트에 관리

기능 구현만 하면 성능과 보안 문제가 일어나기 쉽다

결론

좋은 습관은 좋은 코딩에서 비롯된다.

매순간 좋은 습관을 습득하고 만들어 나갈수있지만, 습관화 시키는 것은

어려울 것 같다. 그러니 처음부터 좋은 습관을 가질수 있도록하자.

하지만 어떻게 좋은 습관만 가질수 있을까 프로그래머로 성장하면서 차근 차근 자신의 습관들을 되돌아보고

계속 회고하여 좋은 습관을 가질수 있도록 하자.

728x90